정재(正財)의 특성

정재(正財)의 특성:정재가 발달한 사람의 경우 계산적이며 수학적입니다. 성격이 치밀하고 빈틈이 없습니다. 인간미가 없고 지나치게 계산적인 것이 단점이긴 하지만 남에게 피해를 주면서 자신의 이익을 쫒거나 불법적인 일을 해서 돈을 벌지는 않습니다.


보수적이고 안정적인 것을 좋아하며, 장영업보다는 조직생활ㅇ의 참모나 경리, 회계일이 잘 맞습니다. 선비적인 기질이 있어 자신의 목적을 순서에 입각하여 하나씩 순차적으로 풀어나가는 스타일입니다. 무리한 모험을 절대하지 않으며 투기서 있는 것은 아예 근처에도 얼씬거리지 않습니다. 이성적인 판단이 강하고 한번 사람을 믿으면 끝가지 믿고 따르게 됩니다.


신의를 잘 지키고 조심스러운 성격에 실수를 거의 하지 않으며 고정적인 돈을 선호하게 됩니다. 또한 구두쇠 소리를 들을 만큼 근검절약하고 돈에 대해서는 정확하고 인색한 편입니다.


정재의 긍정적인 특성-정재가 잘 발달한 사람은 냉정하고 이성적이어서 실수가 없으며,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또한 책임감이 강하고 돈에 대한 개념이 정확해서 재물적인 분쟁이 발생하지 않으면 계획적으로 소비하여 생활이 늘 안정적입니다.


정재의 부정적인 특성-정재가 과다한 사람은 지나치게 완고하고 융통성이 없으며 계획적이고 이기적이어서 타인으로부터 원망을 듣기도 합니다. 가족에게도 인색한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 정관과 편관이 함께 있는 경우 정직, 성실, 신용을 본위로 하는 직업이 좋습니다. 다만 인간미가 떨어질 수 있으니, 포용력과 남에 대한 배려를 늘 잊지 않고 있어야 합니다.


재성(財星)의 길흉(吉凶)작용


재물을 지키려다가 강도에게 죽임을 당하는 인생도 있으며 부자는 아니지만 평범하게 무병장수하는 인생도 있습니다. 사주에서는 돈이 많다고 하여 반드시 좋은 것도 아니고, 돈이 적다고 해서 반드시 나쁜 것담도 아닙니다.

돈이 나에게 어떤 작용을 하는지가 더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재성이 기신인 경우에도 돈은 많이 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재성이 기신인 경우에는 재물과 여자가 자신에게 나쁜 작용을 할 가능성도 높아지게 됩니다.

어떤 부모는 재산이 많아 자식에게 죽임을 당하는가 하면, 어떤 부모는 가난하지만 지극한 효도를 받기도 합니다. 즉 자기그릇보다 큰 재물은 재앙이 되기도 하는데 재물도 지난 친 것이 오히려 부족한 것만 못한 때도 있다는 것을 의미하게 됩니다.


여기서 지나치다는 의미는 돈이 많고 적음이 아니라 돈에 대한 욕심의 크기를 이야기 합니다. 재물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이지만, 그것에 매달려서 사는 인생이 되어서는 안될것입니다. 나도 부유하기를 원하지만 그것이 마음대로 안 되면 내가 좋아하는 바를 따르겠다는 논어의 말을 다시금 되새겨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